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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스포츠재활 매거진 (특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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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10-28 11:33 조회4,39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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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상과 재활]

기능장애가 있는 분들이 주의하여야 할 운동들

 

미용이나 건강해지기 위한 목적으로 헬스장에서 웨이트트레이닝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위험성과 보상에 대해서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고객에게 특정운동을 시키기 전에 해야 할 질문은 "운동이 관절이나 연부조직손상의 위험성을 감수할만한 것인가?"입니다.
만약 그 대답이 "아니오"라면 그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내용은 기능장애가 있는 분들 혹은 웨이트트레이닝을 즐겨하시는 분들이 운동 시 주위해야 할 점을 주제로 준비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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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상과 재활]

운동손상증후군 실제 케이스 접근법

 

『견갑골 하방회전/하강증후군, 등뼈 굴곡 회전 증후군』등의

운동손상증후군의 실제 케이스를 가지고 어떤 식으로 운동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증후군들의 운동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케이스 소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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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상과 재활]

기능을 향상시키는 운동자세

 

현재 수많은 운동들이 대중매체를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그저 방법들만 따진다면 수백, 수천가지 이상 있지만 대부분 원리없이 그저 힘든 운동들인 경우가 대다수인데요.

필라테스나 케틀벨, D.N.S 등 재활 혹은 교정운동에 좋다는 운동들을 보면 운동 안에 원리가 있습니다.

 

원리들을 크게 좁혀보면

올바른 호흡을 하는 것, 본인의 몸을 인지하는 것, 관절을 적절한 위치에 오도록 하는 것(관절중심화),

움직임 패턴을 교정하여 기능적인 움직임 패턴과 함께 통합한다는 것들로 좁혀볼 수 있는데 결국은 좋은 움직임을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좋은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 그저 다양한 종류의 운동방법들일 뿐 최고의 운동을 뽑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좋은 움직임이 나오기 위한 이상적인 운동 자세들은 말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자세가 좋은 움직임이 나올수 있는 시작자세인지 최근에 나온 이론들과 함께 소개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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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상과 재활]

척추측만증(scoliosis) 구조적 특징

 

구조적인 측만증은 척추 축에서 3차원적 변형으로서 ​cobb's angle이 10도 이상 일 경우를 말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척추를 3가지 면에서 바라보고 접근하며 ​잘못된 호흡패턴을 교정해야 합니다.

측만증을 가진 사람들에 body cycle은 머리를 기준으로

사선방향으로 비대칭적인 모습을 보이며 쉽게 표현하면 몸이 꽈배기처럼 꼬여있다는 얘기입니다.​

이렇게 복잡하게 틀어지고 휘어진 척추를 3가지 면에서 교정해야 척추측만증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조적인 측만증 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척추에 3가지 면에서의 특징을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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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테스 메소드]

무릎 내측측부인대 손상을 위한 재활 필라테스

 

필라테스 메소드를 적용한 운동들이 재활 과정에 큰 도움이 되다보니

여러 "통증 또는 손상"의 문제를 들고 필라테스 스튜디오에 방문하는 분들이 참 많은 듯 합니다. 

하지만 어떤 문제를 안고 있는 회원님들이 찾아올지 모르기 때문에
'재활'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있는 필라테스 강사들은 쉬지 않고 끊임없이 공부를 하게 됩니다.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는 필라테스 강사들을 위해

무릎 내측에서 빈번한 손상이 일어나는 내측측부인대의 손상과 이를 위한 재활 필라테스 운동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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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테스 메소드]

리포머를 이용한 둔근 운동

 

『Quadruped facing on the back, with Jumping board』

점핑 보드와 함께 하는 네발기기자세(quadruped)로 하는 둔근 운동입니다.

 

점핑보드를 끼운 리포머에서

네발기기자세를 취하고 한 다리를 뒤로 빼내어 점핑보드에 가볍게 대줍니다.

그 후 코어에 힘을 단단히 준 상태에서 '점프를 하는 느낌으로' 점핑 보드에 대고 있던 다리의 무릎을 펴내는 동작인데요.

 

중둔근과 엉덩이가 같이 운동이 되며 체간의 안정성까지 이끌어낼 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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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테스 메소드]

필라테스 교정 운동법 - 거북목

 

현대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체형 중 하나가 거북목(forward neck&head posture) 입니다.

거북목으로 인한 원인 불분명의 목 통증과 미용상 아름답지 못한 체형을 나타내게 되는데

필라테스 메소드를 이용한 거북목 교정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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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테스 메소드]

필라테스 리포머에서 브릿지를 하는데 허벅지가 아픈 이유

 

브릿지(Bridge)라는 동작은

척추의 분절력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좋으며 둔근과 코어 강화까지 얻을 수 있는 동작입니다.

하지만 둔근에는 자극이 없고 허벅지만 아픈 경험이 있는 분들을 위해

리포머에서 브릿지 동작을 하는데 hamstring에 자극이 오는 이유와 어떻게 하면 둔근을 더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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